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정보

궁합이 맞는 식품과, 맞지 않는 식품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궁합이 잘 맞는 식품


 콩과 식초

고단백 식품으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콩은 불포화 지방과 비타민, 무기질 등은 풍부하지만, 소화 흡수가 어렵기 때문에 날로 먹지 못합니다. 하지만 콩은 가열하지 않고 날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날 콩과 식초를 결합시키는 방법인데 이것은 식초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역할 때문에 가능합니다. 식초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서 단백질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체내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콩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유익한 균을 억제하며, 정장 효과가 있어서 날 콩을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제거해줍니다.

 시금치와 참깨


시금치는 비타민 종류가 골고루 많이 들어 있고 칼슘과 요오드, 철분 등이 풍부해 영양적으로 매우 우수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시금치에도 한 가지 결점이 있습니다.
시금치에 들어 있는 수산이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해 신장이나 방광 결석을 만든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은 식품을 함께 섭취해 수산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을 이용해야합니다.
시금치와 잘 어울리는 칼슘 식품으로는 깨를 들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 깨소금을 뿌려 먹으면 고소한 맛이 밋밋한 시금치와 잘 어울리고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깨소금에는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 지방 등이 풍부해 자연스럽게 영양의 조화를 이룰수있습니다.

 죽순과 쌀뜨물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은 죽순은 죽순밥과 죽순채, 죽순정과 등 다양하게 이용해 먹을 수 있는데, 유독물질이 들어 있어서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합니다.
죽순은 채취 후 시간이 지나면 잡맛 성분이 증가하고 조직이 단단해지기 때문에 바로 가공 처리해야 합니다. 죽순의 잡맛을 제거하고 맛을 부드럽게 하려면 쌀뜨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쌀뜨물에 그냥 삶아도 좋지만 쌀뜨물에 고추 2~3개를 넣고, 꼭지를 자른 죽순에 길이로 칼집을 내어 30~40분 가량 데친후, 죽순이 익으면 얼른 건져 그대로 식혀줍니다. 그런 다음 찬물에 담그면 맛도 부드러워지고 간이 잘 배입니다. 다 삶고 난 뒤 저절로 식히는 것은 잡맛 성분과 함께 영양소가 물에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며, 다 식은 다음 찬물에 담글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영양분의 손실이 훨씬 줄어듭니다.
또한,
죽순을 쌀뜨물에 담그면 수산이 잘 녹아 나고 죽순의 산화를 억제하며 쌀겨 안에 들어 있는 효소가 죽순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B는 인체내에서 당질대사를 원활히하여, 열량 발생효율을 놓여줍니다. 그런데, 토마토에 설탕을 넣으면 비타민B가 설탕의 대사에 밀려서 그 효과를 다 잃습니다. 차라리 토마토에는 칼륨할량이 많아 소금과는 궁합이 좋습니다.

 

 치즈와 콩류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 칼슘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또한 유제품으로 칼슘함량이 100g중 600mg이나 들어있습니다.
또한 콩은...고단백,고지방 식품이긴 하지만, 칼슘보다 인산의 함량이 훨씬 많습니다.
그러므로, 치즈와 콩류를 함께먹으면 인산칼슘이 만들어져 빠져나가 버려, 치즈와 콩류는 함께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맥주와 땅콩


맥주와 땅콩...입으로 먹기엔 너무나 궁합이 좋은 음식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땅콩이 함유하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B군은 간을 보호하는 영양효율도 놓아 술과 함께하기에는 좋지만, 자칫 보관을 잘못하면 인체에 아주 해롭습니다.
이는, 땅콩을 껍질을 벗겨 공기에 노출시키면, 지방이 산화되어 유해한 과산화 지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온다습한 곳에서는 배아근처에 검은곰팡이가 피는데, 여기에 아플라톡신이라는 균이 생깁니다.


 당근과 오이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아주 많은 반면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제를 갖고 있습니다.
오이또한 마찬가입니다.
그러므로 생채를 만들경우, 당근과 오이를 함꼐 섞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스코르비나제가 산에 약하기 때문에 생채를 만들때, 식초를 미리 섞어두면 비타민C 파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역과 파

파의 성분은 인과 철분, 비타민이 많습니다.특히..녹색부분에는 비타민A와 C가 많습니다.
또한 파에는 인과 유황성분이 많아 미역과 함께 섭취하면, 미역의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미역과 파는 함께섭취하면 영양소도 파괴되고 맛도 떨어지므로, 피해야 합니다.


가시기전에아래 공감버튼을 한번클릭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